제13회 영산법률문화상, 한국법철학회 수상
상태바
제13회 영산법률문화상, 한국법철학회 수상
  • 영산대 인터넷방송국 기자
  • 승인 2019.10.2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최대 권위 법률문화상 시상식 26일 서울대학교서 성황리 개최

 

13회 영산법률문화상, 한국법철학회 수상

 

민간 최대 권위 법률문화상 시상식 26일 서울대학교서 성황리 개최

 

민간 최대 권위 법률문화상인 13회 영산법률문화상에 한국법철학회(회장 진희권)를 영광의 수상자(단체)로 선정했다.

영산법률문화재단(이사장 양삼승)은 지난 26일 오후 3시 서울대학교 근대법학교육 백주년기념관에서 와이즈유(영산대학교) 노찬용 이사장, 부구욱 총장 등 내외 귀빈과 관계자 약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3회 영산법률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13회 수상자로 선정된 한국법철학회는 법철학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를 촉진시켜 한국 법철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결정됐다. 역대 수상자 가운데 단체가 수상한 것은 한국가정법률상담소(2006), 민사실무연구회(2010), 한국민사법학회(2012)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이다.

한국법철학회는 1957년 창립된 국내 법철학 분야 유일한 학회이다. 지난 60여년 동안 다양한 학술대회와 연구모임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전문학술지 법철학연구법철학총서등을 발간하여 우리 사회에서 법과 정의에 관한 철학적 성찰과 담론 형성에 기여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한국법철학회는 제16대 학회장인 진희권 교수(경기대)를 비롯한 30여명의 임원진과 251명의 정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대표 수상한 진희권 회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영산법률문화재단을 설립하신 고 박용숙 와이즈유 설립자님이자 초대 이사장님께 경의를 표한다면서 법철학이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는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선배 학자들의 공로와 전통을 더욱 발전시키라는 주마가편으로 삼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노찬용 와이즈유 이사장은 영산법률문화상은 법치주의 정착과 법률문화 향상에 이바지한 법률가, 법학자, 법률단체를 대상으로 선정하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민간장학재단 상으로, 올해 수상자로 결정된 한국법철학회에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고 격려했다. 또 부구욱 총장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법치주의 실현에 크게 공헌한 한국법철학회의 활동과 업적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헌신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설립자인 고 박용숙 초대 이사장은 2002년 사재 30억 원을 출연해 영산법률문화재단을 설립하고 영산법률문화상을 제정했다. 2005년 첫 수상자인 조무제 전 대법관을 비롯해 송상현(국제형사재판소장), 최병조(서울대 교수), 천종호(부산가정법원 판사) 등 올해까지 총 13(단체 포함)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2005(1)부터 2015(11)까지는 매년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2017(12)2019(13)은 격년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자료제공] 영산대 브랜드홍보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