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에 ‘명예경영학박사’ 학위 수여
상태바
영산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에 ‘명예경영학박사’ 학위 수여
  • 영산대 인터넷방송국
  • 승인 2015.10.2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에 ‘명예경영학박사’ 학위 수여
장관으로서 국내해양수산업 육성에 매진해 국가위상 높인 공로

해양전문 변호사 시절 보여준 해양수산종사자 권익보호와 학술활동도 한 몫
유기준 장관, ‘해양 수산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특강도 실시
- 10/23(금) 오후 3시부터 해운대캠퍼스 영상문화관에서 -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는 23일(金) 오후 3시, 해운대캠퍼스 영상문화관에서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사진, 57세)에 대한 ‘명예 경영학 박사학위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유기준 장관은 명예 경영학 박사학위 수여식이 끝난 후, 곧이어 ‘해양수산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국내 해양수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미래에 대해 전망하는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영산대는 “유기준 장관은 국회의원과 해양수산부장관으로 재직하면서 국회와 정당정치의 발전에 기여했고, 장관재임 이전부터 해양전문 변호사로서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섰을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서 활발한 학술활동도 펼쳐왔다. 더불어, 국회에 입문하기 이전에는 대학강단에서 해상법과 해상보험, 선박, 국제거래, 특허 등 해양수산분야 경영구조 확립과 법체계정립,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도 노력해왔다”라며 박사학위 수여배경을 밝혔다.

 

해양수산부장관으로 활동하는 동안 유 장관은 단기간에 해양수산분야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15대 핵심성과목표를 설정하는 등 해양수산부의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성과지향형 조직으로의 혁신을 선도해왔다고 평가받았다. 특히 장관 취임 이후, ▲EU 예비불법어업국 조기 해제(‘15.4) ▲한‧중 FTA 보완대책 수립(‘15.6) ▲수산정책자금 금리 인하(‘15.7)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해양수산분야에서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후보가 최초로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15.7)과 북태평양수산위원회 사무국장(‘15.9)에 각각 당선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해양전문 변호사로도 유명한 유 장관은 2000년에는 해양전문 법무법인인 ‘삼양’을 설립했으며, 「해상보험 판례연구」, 「해상판례연구」 등 저서 발간과 「우현측 선박의 권리·의무」, 「침몰선 등의 제거비용이 책임을 제한할 수 있는 채권인지」 등 다수의 논문 저술을 통해 학술분야 발전에도 기여해왔다.

 

영산대 부구욱 총장은 “유기준 장관은 해양산업클러스터제도 도입과 더불어, 묵호항 및 거제 고현항의 항만재개발에 착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한 인물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변호사 양성을 추구하고 있는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전문변호사로서의 가능성을 확실하게 보여준 인물이기도 하다”며, “다양한 직책을 수행하면서 폭넓게 경험한 리더십과 창조정신을 학생들이 배우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 현재 제19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다양한 위원회에서 활동해왔다. 특히,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농어촌발전특별조치법」, 「선원법」, 「해운법」, 「원양산업발전법」 등의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하여, 해양수산분야 경제질서 확립, 수산업 및 어촌의 자립 및 발전, 선박안전 확보 등에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을 얻고 있다.

아울러, 한나라당 원내부대표와 대변인, 법률지원단장, 새누리당 최고위원, 새누리당 외교역량강화특위 위원장, 국회 사법제도개혁특위 위원장,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국회와 정당정치 발전을 위해 매진해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